이것이 Hawks에게는 전부였습니다. 그들은 홈에서 탈락 직전이었고, 코칭 스태프와 팀 닥터가 Horford가 첫 경기에서 15-20분만 뛸 것이라는 데 동의했지만, Hawks는 모든 기회를 잡고 그를 31분 동안 출전시켜야 했습니다. Hawks는 시즌을 걸었고 안전하게 플레이할 시간이나 공간이 전혀 없었습니다. 결국 Horford는 애틀랜타의 마지막 두 바구니를 포함하여 그날 밤 19점을 득점했고 경기의 마지막 10초 동안 Rajon Rondo를 막아내 Hawks가 Boston을 상대로 87-86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Boston Celtics는 애틀랜타에서 거래를 마무리하고 NBA 플레이오프 2라운드가 시작되기 전에 며칠 더 일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시리즈를 3-1로 이끌고 기세를 올린 Doc Rivers는 승리를 바라며 애틀랜타로 갔습니다 프라그마틱.
이 점을 분명히 밝혀두자면, 30대 중반의 선수들을 거느린 팀이 플레이오프에 다시 진출하려면 최대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셀틱스는 이 경기에서 이길 수 있는 인력을 보유하고 있었고, 호크스를 상대로 페인트 구역을 장악했으며 필립스 아레나에서 이미 한 경기를 이겼기 때문에 원정 경기에서 이기는 것은 그렇게 큰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호크스 센터인 앨 호퍼드가 1월부터 농구 코트에서 멀어지게 했던 부상에서 마침내 돌아올 줄은 꿈에도 생각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셀틱스는 그가 4개월간의 회복 끝에 녹이 슬지 않은 채 돌아올 줄은 꿈에도 생각지 못했습니다. 셀틱스는 라존 론도가 10초 남았을 때 조쉬 스미스의 인바운드 패스를 훔쳐 시리즈를 확정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그는 코트를 질주하며 결승 슛을 시도했습니다.
그때 호퍼드가 그를 방어하기 위해 뛰어들어 기본적으로 그를 구석으로 밀어내고 시간이 다 되어가면서 조쉬 스미스가 튕겨낸 끔찍한 패스를 던지도록 강요했습니다. 심지어 론도도 기자 회견에서 하포드에게 공을 돌렸고, 그는 그를 구석으로 몰아넣고 셀틱스가 클러치 플레이어를 찾지 못하게 막았다고 말했습니다. 셀틱스의 감독 닥 리버스는 “경기가 이렇게 끝나서 정말 끔찍합니다. 론도가 우리를 경기로 다시 돌려보냈다고 생각했거든요.”라고 말했습니다. 폴 피어스와 케빈 가넷이 셀틱스를 이끌며 각각 16점을 기록했습니다. 론도는 13점, 12개의 어시스트, 5개의 스틸을 기록했는데, 이는 보스턴이 승리를 위해 싸우는 데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반면 조쉬 스미스는 무릎 통증 때문에 경기 3에 나가지 못해 경기가 끝나갈 무렵에 다리를 절뚝거리는 모습이 분명했습니다. 부상에도 불구하고 그는 13점, 16개의 리바운드를 기록했습니다. 제프 티그는 16점을 기록했고, 존슨과 마빈 윌리엄스는 각각 15점을 기록했습니다. 이번 경기는 셀틱스가 가든에서 101-79로 대패했던 4차전에서 호크스가 보여준 성적보다 확실히 훨씬 나은 성적이었습니다.